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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훈 시장, '매력공간지수' 개발 발표…직·주·락 도시 조성에 나선다
배명희 2024-05-15 추천 1 댓글 0 조회 82

 


 오세훈 시장, '매력공간지수' 개발 발표…직·주·락 도시 조성에 나선다​​

- 오 시장, 10일(금) 보행·대중교통 중심 ‘15분 도시’ 마스다르 시티 방문해 ‘매력공간지수’ 개발 발표   

- 보행거리 내 다양한 도시서비스가 집약된 ‘매력공간’을 일자리·생활편의·여가 등 6가지로 지수화   

- 도시공간의 체질 진단·개선에 활용…공간 대개조 방향성 제시·‘지역맞춤형 공간사업’ 발굴 가능   

- 서울시, ‘매력공간지수’ 활용해 도시서비스 적재적소에 제공·시책사업의 성과 정량적 확인 기

 

 

오세훈 시장은 10일(금) 14시 30분<현지시간> 아부다비의 탄소중립 스마트 시티이자 주거·산업·교육·오락 등 다기능 복합 자족도시인 마스다르 시티를 방문했다.


마스다르 시티는 탄소, 쓰레기, 자동차가 없는 도시 건설을 목표로 지속 개발 중이다. 경전철(LRT) 축을 중심으로 호텔, 대학, 공공기관, 업무시설 등 주요 시설을 고밀 배치해 접근성을 높이고, 도시 외곽에 저밀 주거지역을 배치했다. 도시 내에서는 어디서나 도보 250미터 이내로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하도록 설계함으로써 15분 내 어디서든 주요 시설들에 접근이 가능한 직주근접 집약도시로 계획됐다.


서울시는 최상위 도시계획인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의 7대 목표 중 하나로 ‘보행일상권 조성’을 제시한 바 있다. 보행일상권이란 도보로 N분 내에 일상생활 서비스 시설들을 누릴 수 있는 자족적인 서울형 근린생활권을 의미하며, 보행일상권 조성을 통해 이동시간을 줄여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그 핵심이다.


이날 오 시장은 보행거리 내 다양한 도시서비스가 집약돼 시민들이 살고 싶어 하는 공간을 이른바 ‘매력공간’으로 제시하고, 특정 지역이 ▲주거 ▲일자리 ▲여가 세 가지 차원에서 얼마나 살기 좋은지를 나타내는 지표인 ‘매력공간지수’ 개발계획을 발표했다.


‘매력공간지수’는 ▲일자리 ▲교통 ▲생활편의 ▲공공·의료 ▲여가 ▲돌봄·학습 6가지 항목으로 구성되며, 116개 지역생활권마다 항목별로 시민들에게 도시서비스를 얼마나 공급할 수 있는지에 따라 ‘매력공간지수’가 매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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