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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부산시-울산시, ‘부산~양산~울산광역철도 예타통과’ 건의
배명희 2025-05-14 추천 0 댓글 0 조회 111

 


ㅎ경남도-부산시-울산시, ‘부산~양산~울산광역철도 예타통과’ 건의​

- 경부울 3개 시도 국장, 기획재정부·국토교통부 방문 건의

- 수도권 집중 대응을 위해 철도 중심 광역교통망 필요성 강조

- 760만 부‧울‧경 주민의 염원,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관철에나선다​ 

 

 

경상남도는 울산광역시, 부산광역시와 함께 부울경을 하나로 연결하는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해 공동 대응에 나섰다.


박성준 경상남도 교통건설국장은 부산광역시 임경모 도시혁신균형실장, 울산광역시 김석명 교통국장과 함께 12일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현재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중인 이 사업의 조속한 통과를 강력히 건의했다. 


경남·부산·울산(이하 경부울) 지역은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위기, 수도권 집중으로 인한 불균형 발전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철도 중심의 광역교통망 확충이 시급한 과제다.


'25년 4월 기준 경부울의 총인구는 약 760만 명이다. 수도권 다음의 인구 규모에도 불구하고, 최근 10년간 약 50만 명이 감소하며 지역 균형발전에 역행하는 실정이다.


이에 3개 시도 국장은 “수도권 집중과 비수도권 공동화로 인한 우리나라의 지방소멸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철도 중심의 빠르고 편리한 광역교통망 확충이 필수적이다”라며,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의 조속한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와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의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가 차질 없이 빠르게 추진될 수 있도록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는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및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에 반영된 이후, 2023년 6월부터 예비타당성조사에 착수해 올해 6월쯤 결과 발표가 예상된다. 


이 노선은 경부고속선 울산역에서 신복 교차로를 거쳐 양산(웅상)을 경유해 부산(노포)까지 연결한다. 부산 1호선, 양산선, 울산 1호선, 정관선 등 기존 4개 도시철도와 연계를 통해 웅상지역의 광역 접근성은 물론, 도내 산업·물류·교통축 개선과 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남도는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해 중앙부처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다. 경남도의회는 ‘경부울 광역철도 조기구축 대정부 건의안’을 발의('23.4.)했고 지역 국회의원도 공동기자회견('24.7.)과 특별법 발의('24.9.) 등으로 힘을 보태며,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한편, 경남이 중심이 되는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는 김해(진영)에서 양산(북정,물금)을 거쳐 경부고속선 울산역까지 연결하는 노선이다. 지난해 12월 예비타당성조사에 착수했으며,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부울경이 힘을 합치기로 했다.


박성준 도 교통건설국장은 “부산~양산~울산 및 동남권순환 광역철도는 부울경을 하나로 연결하는 핵심 교통망이자 수도권에 맞설 광역 경제권의 시작점으로 시도민의 교통 불편 해소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경부울의 미래를 위해 예비타당성조사가 통과 될 수 있도록 간곡히 건의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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